통신비 환급금 조회 왜 해야 할까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통신비가 쌓이면 나중에 조회해서 결국 받으면 그만이니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 통신비 환급금은 5년 이내에 신청을 하지 않는다면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이 통신비 환급금은 이중 납부를 하거나 요금제 변경으로 인해 차액이 발생하거나 해지를 한 후 환급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찮다고 넘어가지 마시고 1분이면 조회가 가능하니 꼭 놓치지 마시고 숨은 돈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통신비 환급금이란?
우리는 매달 휴대폰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납부로 비용이 빠져나가다 보니, 환급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환급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무선 상품 해지(번호 이동 포함)로 과오납 요금이 발생한 고객
- 무선 서비스 해지(번호 이동 포함)로 단말기 할부 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이 발생한 고객
- 유선 서비스 해지로 설비 보증금 미환급액이 발생한 고객
- 자동이체 오류로 이중 납부된 고객
일반적으로 이런 경우에는 통신사가 고객에게 통지를 하게 되지만, 계좌 정보가 없거나 주소가 변경되어 통지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쌓인 환급금은 고객이 5년 동안 요청하지 않으면 통신사의 소유가 됩니다.
저도 여러 인터넷과 휴대폰을 오랫동안 사용해 왔기 때문에 통신비 환급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조회해 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아래 방법으로 자신의 통신비 환급금을 확인해 보세요.
통신비 환급금 조회하기
통신 미환급액 조회
통신비 환급금은 국내 주요 사업자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에서 모두 조회할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에 공유드린 곳으로 가셔서 통신비 환급금 조회 하시기 바랍니다.
- 위에 공유드린 곳으로 가시면 "환급금 조회 통합사이트 바로가기"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나옵니다.
- 위에 공유드린 곳으로 가서 이름, 주민등록번호, 통신사 선택을 하신 후 스크롤을 내리신 후 개인정보 수집 동의하신 후 조회를 누르시면 됩니다.
- 통신비 환급금 조회가 완료되면 금액이 표시됩니다.
- 본인 명의의 계좌 정보를 입력한 후 하단의 환급 신청을 클릭합니다.
주말과 공휴일에는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평일에는 오전 9시에서 오후 8시까지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료방송 미환급액 조회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자가 서비스를 해지하고자 할 경우, 해지 시점까지의 정산 요금을 납부한 후 해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후 정산 결과로 선납(당월 요금을 월초에 미리 납부하고 월말 이전에 해지)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직접 납부나 자동이체 과정에서 요금이 이중으로 납부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비 보증금에 대해서도 들어보셨을 텐데, 해당 보증금을 미수령하는 등의 이유로 과오납금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위에 공유드린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조회 버튼이 나오는데 바로 조회하시면 됩니다.
- 이름, 주민등록번호, 방송사 선택, 지역선택을 하고 스크롤을 내리면 2개 동의 버튼이 있는데 동의 후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통신비 환급금 전화로 조회
모바일이나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통신사에 직접 연락하여 환급액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 번호로 연락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으니, 통신비 환급금 조회를 위한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상담 가능한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토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고객센터 전화번호
- KT 고객센터
- 080-000-1618 (무선)
- 080-000-9999 (유선)
- SK텔레콤 고객센터
- 080-011-6000
- 1599-0011
- LG 유플러스 고객센터
- 080-019-7000 (무선)
- 080-851-7001, 101 (유선)
- SK 브로드밴드 고객센터
- 080-8282-106
- SK 알뜰폰 고객센터
- 알뜰폰 고객센터 전화번호
통신비 환급금 유의사항
통신비 환급금에 대해 아래 사항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조회 결과 미환금액이 있을 경우, 해당 금액은 명의자 소유의 은행계좌로 환급됩니다.
- 환급 대상자와 은행계좌 명의가 동일해야 환급이 가능합니다.
- 가입자의 미납금이 확인되면, 단말기 할부 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은 미납금액을 차감한 후 환급됩니다.
- 환급액은 최종 확인 과정을 거쳐 지급되며, 이 과정에서 미납금 확인 등의 이유로 최종 금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환급 금액이 다를 경우, 위에서 안내한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 환급 소요 기간은 금융기관 영업일 기준으로 2~7일 정도 걸립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취약계층으로 요금 감면 제도를 신청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통신회 환급금 조회, 유료방송 환급금 조회, 고객센터 조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